문학과 문학비평의 상대적인 지위하락을 반영하는데 문화론의 대두와 거의 동시적으로 ‘문학의 위기’담론이 나왔던 것과도 무관치 않다. 문학의 쪽에서 보자면 자본주의의 시장논리와 가치가 문화와 예술의 영역 쪽에서도 강력하게 작동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말하자면 고급예술/대중예술, 본격문
대중문학론》에서 대중은 ‘국민’처럼 포괄적인 의미를 가진다고 했다. 말하자면, 후기 산업사회에 이르러 대중화의 진행에 따라 발생한 ‘국민의 또 다른 정의(定義)’가 실질적으로 가장 흔하게 논의되는 대중의 의미이다. 문학론에서의 대중은, 본격적인 순수문학이든 세속적인 대중문학이든 간
대한 객관적 인식 및 자각 등이 이루어지고 지식인 우위의 민중연대가 펼쳐진다. 중간관리자의 시각은 노동, 자본, 경영을 3범주화하여 접근하는 시각이라 쟁의의 상황과 국면을 세 각도에서 조명해 주는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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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민중적 ․ 리얼리즘 시
한국문학에서 민중에 대한 관심은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이 해산을 둘러싼 논의에서 그 자신들의 태도 표명을 통해 카프 볼셰비키화 단계 시기로부터 두가지 축이 형성되었는데 지도부의 정치편향주의 대 일부의 문학주의의 대립이 그것이다. 이 문학주의 계열의 인물들은 반 볼세비키축 혹은 非 1930년파를 이루어 전향축을 형성하
문학운동이 중국문학사에 등장하게 되었다. 이들은 백화문을 문학언어로 하고, 서구의 문학관적과 장르적 관습을 채택하여 서구문학을 기호로 한 새로운 문학의 건설을 주장하였다. 그들은 자신들의 활동에 ‘문학혁명’이라는 용어를 붙여 정당성을 확보하려고 하였으며 문학을 통한 대중계몽에 주
대해 알아보고, 그 문화의 요소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지 알아볼 것이다. 2.대중문화 대중문화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우선 문화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문화는 먼저 지적이고 활동의 실 천이나, 작품 즉, 영화나 음악, 문학 등의 교양 있는 사람들의 고급의 문화와 지식, 믿음, 예
문학(청소년 문학)은 대중소설로 인식되어 그동안 박태원 소설의 연구범위에서 제외되어왔지만, 탐정소설이나 방송소설의 측면에서 재조명되면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박태원은 영문학과 중국 문학의 작품들을 번역해왔는데, 작가의 번역작업과 번역 양상에 관한 연구도 진행되고
대 이후 다소 미약한 발전으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보다는 기존의 틀을 답습하는 한계를 보이며 추리소설의 계보를 이어왔다. 1930년대와는 달라진 분위기와 장르소설에 대한 인식이 1950년대, 60년대를 지나 1970년대로 들어서면서 대중문화와 대중문학에 대한 관심으로 점점 고조되기 시작했다. 특히
Ⅰ. 서 론
이태준의 작품은 작가로서의 작품이 워낙 뛰어난 한국 문학사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태준은 1930년대에 본격적인 소설로써 문학의 대중화를 이루어낸 당대 한국문단의 대표 작가이다. 이태준은 남다른 가족사에 얽혀 여러 지역으로 떠돌았던 유랑 체험과 함께 당시 국내에
대중적인 문학 및 예술 운동으로서 18세기 말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기점으로 하여 본격적으로 유행하였으며 19세기초 유럽 전역으 로 확산되었다.
3) 전통적인 '귀족'의 해체
18, 19세기 자본주의 성립과 더불어 이루어졌다는 시각이다. 산업혁명은 키치의 확산에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으며 대